이번 세미나는 고등교육정책, 교육공학, EdTech, 교수학습혁신, 학습과학 분야를 연구하거나 대학 수업과 학생지원에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분들께 유익한 내용이 될 것입니다.

■ 주제: AI, Creativity and Critical Thinking in Higher Education - Insights from the OECD CERI and present two bodies of work
(고등교육에서의 인공지능·창의성·비판적 사고: OECD CERI 연구 성과가 주는 통찰)
■ 초청 연사: Stephan Vincent-Lancrin 박사
OECD 산하 CERI의 부센터장(Deputy Head)이며,
“Smart data and digital technology in education : AI, Learning Analytics and Beyond”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이끌며,
AI 기반 교수·학습, 데이터 거버넌스, 대학의 조직적 대응에 대한 주요 분석과 정책 제안을 주도해 온 대표적인 OECD 고등교육정책 전문가입니다.
*OECD CERI란?
프랑스 파리에 있는 OECD 교육국(Directorate for Education and Skills) 산하 교육 연구·정책 개발 센터로
각국이 “평생에 걸친 양질의 학습”을 달성하도록 지원하는 것을 주요 미션으로 함.
비교교육 연구, 혁신 관련 지표 개발, 미래지향적 교육·학습 접근 탐색을 수행하고 있음.
PISA 같은 초중등 학생들의 학업 성취조사에만 머무르지 않고, 새로운 교수·학습 방식, 디지털 전환, 창의성과 비판적 사고, 혁신 역량, 고등교육의 미래 등과 관련된
다음과 같은 주요 ‘프론티어’ 주제를 국제 수준의 정책과 연계하여 연구하는 글로벌 교육연구 허브 기관이라고 할 수 있음.
- Teaching, Learning and Assessing Creativity and Critical Thinking
- Smart Data and Digital Technology in Education: AI, Learning Analytics and Beyond
- Future of Higher Education (University Futures), Open Higher Education
- 기타 Innovative Learning Environments, New Millennium Learners, Teacher Education for Diversity, PISA 등 교육의 사회적 성과와 혁신 측정 프로젝트 등
■ 일시: 2025년 12월 3일(수) 10:00~11:30
■ 장소: 운초우선교육관 201호
■ 참가신청: 구글폼 ( https://forms.gle/dCmXFHDA4gfB24kN6 )
■ 문의
1) 고려대 4단계 BK21 교육학교육연구단 (E-mail) bk21plusedu@gmail.com
2) 고등교육정책연구소 (E-mail) eunjiha@korea.ac.kr